1. 창구세일즈 기법
01. 창구세일즈의 기초
① 제안형 세일즈 : 구걸 세일즈 → 제안형 세일즈, 컨설턴트
② 정보수집 및 관계형성(Pre-Approach)
a. 고객정보 수집단계
- 통장의 기재내용에 의한 정보수집
- 고객과의 대화를 통한 정보수집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활용 : 고객 Data를 전략적으로 활용
b. 타켓고객 분류방법
- 지리적 조건 : 고전적인 방법
- 인구통계적 : 연령, 성별, 소득, 직업, 종교, 라이프 사이클(가족의 형성단계) 등
- 심리적 조건 : 사회계층, 라이프 스타일, 개성
- 행동경향별 : 상품지식, 구매성향, 브랜드 선호
c. 가망고객 발굴
- 기존고객 : 기존의 관리고객을 통해서 교차판매의 기회를 만듬
- 휴면계좌고객 : 거래중단 이유를 파악하여 재정립
- 소규모 이벤트 : 기존고객 및 가망고객을 대상으로 세미나 실시
- 신문 간지 투입 : 대부분의 세일즈맨이 비교적 비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여기나 가장 쉽게 가망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
- 기존고객, 휴먼계좌 고객, 고객에게 소개받기(MGM), 직원에게 소개받기(SGM), 제휴업체(Co-Marketing)
d. 예상고객 관리방법의 실례
02. 고객접근𐤟고객상담
① 고객접근 활동(Approach)
a. 고객에의 접근 단계 : 고객에게 자신의 이름을 알림 (서비스실명제)
b. 성공적인 접근방법(Approach Skill) : 좋은 첫인상 (미소, 접근의 목적을 명확히 밝힘, 충격요법 사용)
② 고객상담(Customer conversation)
a. 상품구매 심리 7단계 : 주의 → 흥미 → 연상 → 욕망 → 비교검토 → 확신 → 결정
b. 고객상담의 3단계
- 상담의 준비가 중요 (상담 전 준비, 상담, 상담내용)
- 상담 시 대화에도 흐름이 있음 (도입부, 주제부, 정리부)
c. 세일즈 상담의 성공 프로세스 (Sales Process)
- 1단계 : 고객과의 관계형성 → 고객과 신뢰 구축 (무관심에 대한 대응법 : 고객상태 수용, 고객입장 조율, 상담목적 재확인, 적절한 칭찬)
- 2단계 : 고객니즈 파악 (한정질문, 개방질문, 현황질문, 문제질문, 연관질문, 해결질문)
(a) 한정질문 : 예/아니오 단답형
(b) 개방질문 : 깊이 있는 대화, 니즈의 구체화, 5W2H 중심의 대화
(c) 현황질문 : 고객의 거래현황, 성향
(d) 문제질문 : 고객의 어려움, 문제점, 불만족
(e) 연관질문 : 문제점을 연관하여 개발 발전
(f) 해결질문 :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이익 제시
- 3단계 : 확인하기
- 4단계 : 제안하기 (상품구매에 따른 이점을 효과적으로 제시, 판매원이 아닌 컨설턴트)
03. 반론극복𐤟상담종결
① 거절 및 반론극복(Handing Objection)
a. 고객반론의 종류 : 근거 있는 반론, 농담조의 반론, 근거 없는 거짓반론(거절을 위한 핑계)
b. 고객반론을 다루는 방법 - 고객과의 논쟁 X
- 고객과의 논쟁 X
- 본인의 기분을 말이나 목소리를 통해 나타내선 안 됨
- 반론할 경우, 고객의 이야기를 방해하지 않고 진지한 태도로 경청
- 반론응대의 3F기법에는 Feel, Felt, Found가 있음
c. 고객반론 극복사례(308p)
② 상담종결(Closing)
a. 고객상담의 클로징(Closing)이란? 고객으로 하여금 그것에 대한 승낙 또는 거절을 표시하도록 유도하는 행위
b. 구매약속에 이르는 4가지 방법 : 충실한 고객탐색, 주요 관심사를 다루었는지 확인, 이점을 요약하여 정리, 구매약속 제안
③ 바람직한 고객 접근방법
a. 미소, 시선교환, 인사𐤟바디랭귀지 활용, 의상𐤟매너, 고객호칭, 이름, 관심
b. 접근의 목적을 명확히
c. 가망고객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질문
d. 가망고객의 참여 (니즈 파악)
e. 제공할 수 있는 혜택 제시
f. 고객의 궁금증 해소
g. 비교관찰 할 비교자료 제시
h. 시각자료 활용 (안내장, 어프로치북 등)
i. 충격요법 사용
j. 소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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