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 소유구조 형태의 선택
01. 사업 소유구조의 기본 구조
① 개인 기업 : 한 개인이 소유하고 경영하는 사업 형태
② 파트너십 : 두 명 이상의 소유주로 구성된 사업의 법적 형태
③ 회사 : 소유와 분리되어 경영되며 책임을 지는 법적 기구
02. 개인 기업
① 장점
a. 사업의 시작과 종료가 용이
b. 스스로 사장이 될 수 있음
c. 사업 소유의 자부심
d. 유산을 남김
e. 회사 이익 보유
f. 특별세 없음
② 단점
a. 무한 책임 (사업 소유주가 모든 부채에 대해지니는 책임)
b. 제한적 재무 자원
c. 경영의 어려움
d. 압도적인 시간 투자
e. 부가 혜택 전무
f. 성장 제한성
g. 제한된 사업 수명
03. 파트너십
① 구성
a. 일반적 파트너십 : 모든 소유주가 사업을 운영하고 부채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유지하는 형태
b. 유한 파트너십
- 1명 이상의 일반적 파트너 + 1명 이상의 유한 파트너로 구성, 유지하는 형태
- 유한 파트너 : 사업에 자금을 투자 O, 경영의 책임 X, 투자금액 이상의 손실 책임 X
c. 마스터 유한 파트너십
- 주식 거래소를 통해 거래되는 점에서 회사와 유사
- 파트너십처럼 세금을 납부하여 회사 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는 형태
d. 유한 책임 파트너십 (LLP와 LLC는 유사)
- 무한 책임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고안
- 파트너가 스스로 한 행위와 자신의 감독 하에서 발생한 행위에 대해서만 개인적인 자산을 책임지도록 제한한 형태
② 장점
a. 개인기업보다 더 많은 재무적 자원
b. 경영의 분담, 지식 및 기술의 상보 및 공동 조달
c. 높은 생존율 (개인 기업의 비해 4배 이상)
d. 특별세 없음 (개인 소득 과세)
③ 단점
a. 무한 책임 (단, LLP 제외)
b. 이익 분배
c. 파트너 간 의견 불일치
d. 사업 청산의 어려움
04. 회사
① 일반적 회사 : 소유주와 분리되어 행위하고 책임을 지니는 정부 공인 법적 단체
a. 장점
- 유한 책임
- 더 많은 투자금액 유치
- 규모
- 영속성
- 소유 변경의 용이성
- 능력 있는 종업원 유치
- 소유와 경영의 분리
b. 단점
- 초기 비용
- 방대한 서류 작업
- 이중과세, 특별세
- 이중 납세 신고서
- 규모
- 청산이 어려움
- 주주, 이사회와의 잠재적 갈등
② 유한 책임 회사
a. 회사와 유사하게 유한책임을 지면서도 이사, 감사를 의무적으로 선임하지 않아도 됨
b. 회사의 설립, 운영과 구성 등에서 사적인 영역을 폭넓게 인정하는 회사 형태
c. 장점
- 유한 책임
- 세제 선택 (파트너십 혹은 기업 기준 과세 중 선택 가능)
- 유연한 소유구조
- 이익 및 손실 처분의 유연성
- 경영의 유연성
d. 단점
- 주식 없음 (즉, 지분 양도를 위해서는 구성원의 승인 필요)
- 유한한 수명
- 인센티브 적음
- 세금
- 서류 작업의 양 (개인 기업 < LLC > 일반적 회사)
05. 기업 확장 : 인수 및 합병
① 합병 : 두 기업이 하나로 합쳐진 결과물 (신설합병, 흡수합병)
a. 수직적 합병 : 관련 사업에 종사하는 다른 단계의 두 기업의 합병 ex) 탄산음료 회사 + 합성감미료 회사
b. 수평적 합병 : 동일 산업의 두 기업의 합병 (제품을 다각화, 확장) ex) 탄산음료 회사 + 생수 회사
c. 혼합 합병 : 비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두 기업의 합병 (경영, 투자 다각화) ex) 탄산음료 회사 + 스낵 회사
d. 차입매수 : 피고용인, 경영층, 혹은 투자자가 차입을 통해 사전에 회사를 매수하는 방식
② 인수 :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권리 및 의무를 취득하는 것
③ 단어
a. 차입 : 돈이나 물건을 꾸거나 빌려들임
06. 프랜차이즈
① 프랜차이즈 계약
사업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이 타인에게 상호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과 제품(서비스)을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판매하는 계약
② 장점
a. 관리 및 마케팅 지원 (입지 선정 및 판촉 지원, 운영 지원, 지역 광고, 상담 지원)
b. 개인 소유 – 수익 인센티브
c. 전국적 인지도
d. 재정 조언 및 지원
e. 낮은 사업 실패율
③ 단점
a. 높은 창업 비용
b. 이익 공유 - 로열티
c. 경영 규제
d. 연미복 효과 : 상위 선거에 나선 후보의 당락에 따라 하위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의 당락이 결정되는 현상으로 브랜드 이미지 중요
e. 매각제한
f. 프랜차이즈 본사의 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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