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경영학의 개요
01. 경영학
01. 의의 : 경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 분야로 좁은 의미로는 기업이라는 영리 조직을 의미
02. 과정 : 생산운영 관리 → 인적자원 관리 → 마케팅 → 재무관리
03. 순환과정(PDS cycle)
① Plan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 수립
② Do : 실행
③ See : 실행의 결과를 평가하는 활동
04. 요소 : 목적, 자본(물적 자원+재무적 자원), 인적자원, 전략과 정보
05. 경영 관리의 순환과정 : 계획 수립 → 조직화 → 지휘 → 통제
1.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리스크에 대한 대응과 수익 창출
01. 기업가정신과 부의 축적
① 수익, 이익 및 손실
a. 수익 : 일정 기간 동안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써 비즈니스가 얻게 되는 화폐의 총량
b. 이익 : 하나의 비즈니스가 사용한 비용들 이상으로 벌어드린 돈
c. 손실 :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수익보다 많을 때 발생하는 것
② 리스크를 이익과 연결하기
a. 리스크 : 수익성이 확실하지 않은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시간과 돈의 상실을 기업가가 감당하게 될 가능성
b. 이익 : 급여와 기타 비용의 크기 이상으로 기업이 벌어들이는 돈, 경영자는 리스크를 감수하여 이익을 얻음
③ 생활수준과 삶의 질
a. 생활수준 : 자신이 보유한 돈을 가지고 살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양
b. 삶의 질 : 교육, 안전과 같이 즐거움과 만족을 가져다줄 수 있는 모든 것들에서 나타나는 사회의 일반적인 행복 수준
④ 다양한 비즈니스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대응 : 요구사항들이 서로 상충될 때 균형을 유지
a. 이해관계자 : 기업의 활동이나 정책에 의해서 이익 또는 손실을 입게 되는 모든 사람들
b. 아웃소싱 : 기업의 일부 혹은 모든 기능을 다른 기업이 담당하도록 계약을 체결하는 것
c. 예시 : 주주, 고객, 지역사회, 환경주의자, 소매상, 종업원, 정부관계자, 공급자, 은행 등
⑤ 비영리단체에서의 경영원리 적용
a. 비영리단체 : 소유주나 조직 구성원들이 사적인 목적으로 이익을 창출하지 않는 조직
b. 사회적 또는 교육적 목적을 위해 이익을 창출하려면 정보시스템 관리, 리더십, 마케팅, 재무관리와 같은 기술 필요
⑥ 단어
a. 비즈니스 : 이익을 창출하면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활동
b. 상품 : 컴퓨터, 음식, 의류, 자동차, 설비 등과 같은 유형의 생산품
c. 서비스 : 교육, 의료, 보험, 여가, 관광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당연히 손으로 잡을 수도 없는 생산품
d. 기업가 :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이를 지속해 나가기 위해 시간과 돈에 대한 리스크를 감당하는 사람
2. 기업가정신과 타인의 조직에서 일하는 것
① 타인의 조직 : 다른 사람이 리스크를 떠맡으며, 유급휴가·의료보험 같은 혜택
② 기업가 정신 : 보험·휴가 등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 리스크를 감당, 의사결정의 자유와 부의 창출의 기회 多
③ 부의 창출을 위한 기업가들의 중요성 : 기업가정신과 지식의 효율적 사용의 결합
④ 단어
a. 생산요소 : 부, 창출에 이용되는 자원들 ( 토지, 노동, 자본, 기업가정신, 지식 )
3. 비즈니스 환경
① 경제적 · 법적 환경 : 사적 소유의 자유, 계약법, 부정부패의 제거, 거래 가능한 화폐, 최소한의 세금과 규제
② 기술적 환경 : 정보기술, 데이터베이스, 바코드, 인터넷
③ 경쟁적 환경 : 고객 서비스, 주주에 대한 인지, 종업원 서비스, 환경에 대한 관심
④ 사회적 환경 : 다양성, 인구변화, 가족 형태의 변화
⑤ 글로벌 환경 : 세계화, 전쟁과 테러, 일자리, 생태환경
⑥ 단어
a. 비즈니스 환경 : 비즈니스의 발전을 도와주거나 방해하는 환경적 요소 (경제적·법적·기술적·경쟁적·사회적 환경 등)
4. 미국 비즈니스의 발전
① 농업 및 제조업에서의 진보 : 농업기술의 발전에 따라 농업 부문에서 해고된 근로자들이 제조업으로 이동
② 서비스업에서의 진보 :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제조업 생산성의 증대와 경쟁 심화가 미국의 서비스 산업을 발전
③ 비즈니스에서 여러분의 미래 : 정보기술의 세계적 혁명에 기반을 두고 경제의 전 분야를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시대가 시작됨. 새로운 시대에서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성장 기회에 대비할 수 있도록 유연성과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
'대학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원론] 생산 및 오퍼레이션스 관리 (0) | 2023.01.19 |
---|---|
[경영학원론] 관리와 리더십 (0) | 2023.01.19 |
[경영학원론] 기업가정신과 중소기업 창업 (0) | 2023.01.19 |
[경영학원론] 사업 소유구조 형태의 선택 (0) | 2023.01.19 |
[경영학원론] 경제학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0) | 2023.01.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