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활

[경영학원론] 기업가정신과 중소기업 창업

by 파이엄마 2023. 1. 19.
반응형

1. 기업가정신과 중소기업 창업

01. 창업

① 창업 : 위험을 감수하면서 기업을 시작하고 운영하는 것을 의미

     a. 위험을 감수하려는 이유

          - 기회

          - 수익

          - 독립성

          - 도전 : 권력 < 성취감

     b. 성공적인 기업가의 자질

          - 자발적 성향 : 성공과 실패의 모든 책임

          - 자기 육성(열정) : 자신의 아이디어의 믿음

          - 활동 지향적 : 실천

          - 넘치는 에너지

          - 불확실성 감내

② 열정으로 위기를 기회로 : 끊임없이 주변을 둘러보고 의문을 가지고 단서를 찾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발현

     a. 사업 기회를 포착하려면 가져야 하는 의문

          - 내가 원하는 것과 얻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가?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내 삶을 나아지게 할 것인가?

          - 내 문제는 무엇인가?

          - 어떤 제품이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가?

     b. 아이디어의 사업 기회 조건

          - 고객의 필요를 충족

          - 사업을 시작할 자원과 기술력 보유

          - 고객이 지갑을 열 만하면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격에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

          - 기회가 사라지기 전에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

          - 사업을 지속적으로 영위

02. 창업의 종류

① 창업의 종류 : 창업팀, 재택 사업(초소형 기업가), 인터넷 기반 사업, 기업 내 창업 등

② 창업팀

     a. 다양한 영역에서 경험을 쌓은 사람들이 연합하여 신제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는 경영팀

     b. 구성원들이 기술을 합하여 생산,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별 사업가보다 유리

     c. 팀으로 일하면 부문 간 협동과 조정이 용이

     d. 구성원들에게 성공적인 모험에 참여하고 있다는 생각을 부여

③ 재택 사업 (초소형 기업가)

     a. 초소형 기업가 : 소규모 사업을 유지하기를 원하는 기업가들이 원하는 사업을 경영하며 자신의 삶과 일의 균형을 유지하는 사람들

     b. 재택 사업 : 기회를 찾으며 스스로 이익을 창출, 새로운 아이디어 시도, 장기 비전 고려

④ 인터넷 기반 사업

     a. 의의 : 온라인 상점은 오프라인 상점과 다른 특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

     b. 제휴 마케팅 : 사업체가 개인 혹은 제휴사에 자사의 사이트에 방문객을 보내는 것에 대가를 지불하는 사업 전략

     c. 장점

          - IT 기술의 발전으로 초기 비용의 하락

          - 직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

          - 세금 공제 규정 완화

     d. 단점

          - 신규 고객 유치

          - 시간 관리

          - 업무와 집안일 구분

          - 지방자치 조례 준수

          - 위험 관리

⑤ 기업 내 창업

     a. 대규모 기업 내에서 창업 센터를 건립, 사람들로 하여금 혁신과 신제품 아이디어를 기업 내에서 구상

     b. 사내 기업가 : 회사 내에서 기업가의 역할을 담당하는 창의적인 인물을 칭함

     c. 대표적 사례 : 3M – 포스트잇, 록히드마틴사의 스컹크 워크 – 전투 제트기, 스텔스 전투기

03. 창업 지원 – 정부의 역할

① 기업 특구 지정

     a. 정부가 사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낮은 세금과 정부의 지원을 약속하는 특정 지역

     b. 정부가 기업들이 비용을 절감하게 도와주어 궁극적으로 학교, 사기업. 비영리 조직이 함께 교육과 직업 훈련에 지원금을 늘림

     c. 감세 혜택을 통해 기업이 일자리 창출에 투자하게 함으로 창업을 독려

② 창업 지원 센터

     a. 낮은 임대료의 사무실뿐 아니라 회계, 법률, 비서 지원 등의 기본 사무소 생존을 도움

     b.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창업을 준비하는 동안 실업급여를 지급, 훈련 프로그램, 상담도 지원

04. 중소기업 창업

① 중소기업의 정의

     a. 독립적으로 소유, 경영되는 기업으로 운영이 독점적이지 않음

     b. 종업원 수와 연간 수입(서비스 산업에서 연간 매출 2백만 달러 이하) 등의 규모 제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기업

② 중소기업의 중요성

     미국 GDP의 50% 이상, 일자리 65% 이상을 차지하며 미국 내에 일자리 창출의 큰 도움

③ 중소기업의 대표적 실패 원인

     a. 소규모 테스트 없이 시장에 진입

     b. 과소 혹은 과대 계상된 제품/서비스 가격

     c. 시장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간과

     d. 세금, 보험, 기타 비용에 대한 이해 부족

     e. 사업 주기에 대한 이해 부족

④ 소규모 사업 성공 확률을 높이는 대표적 요인

     a. 미용실 등 고객에게 개인적 관심이 필요

     b. 대량 생산기술로 제품을 쉽게 만들 수 없다는 마음가짐 ex) 맞춤양복 또는 맞춤 자전거 등

     c. 신규 경쟁자 인지

     d. 사업이 성장 산업 업종 ex) 4D 작업

05. 중소기업 운영

① 중소기업 운영 : 경험자 조언, 경험 축적, 성공적인 기업 인수, 급여, 재고 관리 등 최신 경영 기술 학습 등

② 경험자 조언

     a. 다양한 배경의 기업가들의 조언

     b. 입지, 사업의 위험성

     c. 자질 있는 종업원 고용, 유지의 어려움

     d. 정확한 기록 유지 (회계사, 변호사)

     e. 전문대학의 창업 관련 강좌 수강

③ 경험 축적

     a. 전직에서 사업 아이디어 얻을 확률↑

     b. 유사업종에서 최소한의 3년 경험

     c. 초보적 실수를 저지를 확률↓

     d. 얻은 지식의 활용 – 윤리적 의사결정

     e. 성공적인 기업에서 종업원으로 근무

06. 중소기업 경영 관리

① 사업 계획

     a. 사업계획서 : 사업의 본질, 타깃 시장, 사업의 경쟁 우위, 소유자의 자원 및 자질 등을 기록한 문서

     b. 자금 조달을 부탁할 투자자들에게 꼭 필요한 서류인 만큼 설득력을 갖춰야 함

② 자금 조달

     a. 가족 및 사업 동료

     b. 은행 및 금융기관 : 대규모 은행보다는 소규모 은행의 대출 가능성이 높고, 마케팅 전략, 재고 관리, 자금 흐름 개선의 상담의 역할

     c. 엔젤 투자자 : 기업이 공개되기 전 사업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로 이자 비용도 저렴

     d. 벤처 캐피털리스트 : 신규 사업의 지분의 일부를 대가로 사업에 투자하는 개인이나 회사

     e. 중소기업청 : 중소기업에 경영훈련, 재무적 조언, 대출을 통해 기업을 지원하는 기관(성실성, 참신성에 중점)

③ 고객 파악

     a. 시장이란 구매할 의지와 필요한 자원으로 자신의 미충족 된 욕구와 필요를 채우려는 사람들로 구성

     b. 시장의 필요를 이해 → 방법 강구 → 제품을 적정한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 → 적극적인 의사소통

     c. 단골 고객층 확보가 중요

④ 종업원 관리 : 종업원의 고용, 훈련, 동기부여가 매우 중요, 경영자가 종업원의 적절한 승진을 단행

⑤ 기록 유지(회계)

     a. 초기에 효율적 회계 시스템을 구축

     b. 회계사의 도움으로 장비의 구입 및 대여, 건물의 구입이나 임대 여부를 효율적으로 결정

     c. 세금, 재무예측, 자금 출처 등 도움을 받을 수 있음

⑥ 외부 전문가의 도움 : 중소기업청, 마케팅 연구 기관, 대출 담당자, 보험설계사, 퇴직 경영자 봉사단 등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받음

07. 국제화 : 중소기업의 기회

① 국제 시장을 놓치는 이유

     a. 자금 조달의 어려움

     b. 수출 시작의 무지

     c. 국제 시장의 문화적 차이

     d. 관료적 서류 작업의 부담

② 국제화의 장점

     a. 과다 재고 소진하고 국내 시장의 열세 극복

     b. 제품 수명 주기 연장

     c. 해외 바이어들이 개별적 접촉을 원함

     d. 빠른 속도로 제품 선적 가능, 공급업체의 다양성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