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산 및 오퍼레이션스 관리
01. 제조와 서비스의 전망
① 제조 부문의 기술력 향상이 GDP의 70% 이상, 일자리의 80% 이상이 서비스 부문에서 나오는 결과를 초래
② 제조와 서비스 조직의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는 7가지 방법
a. 고객에게 초점을 맞춤
b.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공급자들 및 다른 기업들과 긴밀한 관계 유지
c. 지속적인 개선의 실행
d. 품질에 초점을 맞춤
e. 위치 선정을 통한 비용의 절감
f. 공동 작업하는 기업들을 통합하기 위한 인터넷 사용
g. 전사적 자원 계획, 컴퓨터 통합 시스템, 유연 생산, 린 생산과 로봇공학과 같은 새로운 생산 기법의 채택
02. 생산에서 오퍼레이션스 관리
① 생산 : 토지, 노동, 자본, 기업과 정신, 지식 같은 생산요소를 이용하여 완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
② 생산관리 : 기업이 제품을 만들도록 도와주는 관리 활동
③ 오퍼레이션스 관리
a. 제조와 서비스 조직 모두에서 사용되는 용어
b. 전문적 기술이나 혁신과 같은 인적 자원을 포함한 자원을 제품이나 서비스로 변환하는 관리의 전문 영역
c. 예시 : 재고관리, 품질관리, 생산 일정 계획, 애프터서비스 등
03. 생산공정
① 공정의 종류
a. 생산공정 :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생산을 위해 투입물을 이용하고, 생산 통제 과정은 산출물을 완성하는 수단
b. 공정 생산 : 원재료를 물리적이나 화학적으로 변화시키는 것 ex) 모래 → 유리, 컴퓨터 칩으로 변화
c. 조립공정 : 하나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구성품을 결합하는 것 ex) 자동차 – 프레임, 엔진, 다른 부품 등 결합
d. 연속공정 : 오랜 생산 기간을 거쳐 완제품이 만들어지는 생산공정
e. 단속 공정 : 생산 기간이 짧고, 기계들이 서로 다른 제품들을 만들기 위해 자주 바뀌는 생산공정
② 생산 기법의 개선과 비용 절감의 필요성
a. 오퍼레이션스 관리의 궁극적 목적은 고객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하여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b. 기업은 다양한 고품질 맞춤식 제품을 저렴한 비용으로 만들 방법을 고안해 경쟁력을 키워야 함
③ 컴퓨터 지원 설계와 생산
a. CAD라 불리는 프로세스는 제품의 설계를 하면, 다음 단계로 CAM으로 생산공정에 컴퓨터를 직접 포함함
b. 장점 : 최소의 비용 증가로 소규모 시장에서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맞춤식 제품 생산을 가능하게 함
c. 컴퓨터 지원 설계와 생산이 결합된 형태로 컴퓨터 통합생산이 나타났고, 소프트웨어가 비싼 대신 시간의 80%를 줄여줌
④ 유연 생산 :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기계가 여러 작업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
⑤ 린 생산
a. 의의 : 대량생산보다 모든 것을 적게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것 (인력, 공구 투자, 작업 공간, 신제품 개발을 위한 시간 등)
b. 린 기업의 5가지 특징
- 사람의 노력이 반으로 줄어듦
- 완제품이나 서비스에서의 불량이 반으로 줄어듦
- 엔지니어링 노력이 3분의 1로 줄어듦
- 동일한 산출물에 대해 작업 공간이 반으로 줄어듦
- 90% 정도 더 적은 재고를 보유
⑥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 많은 개별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을 맞춤화하는 것을 의미
⑦ 로봇공학
a. 산업용 로봇 : 정확하게 일주일 7일, 하루 24시간씩 작업 가능
b. 감지, 측정, 공정 통제를 활용
c. 센서와 나노기술의 발달로 분자와 원자 크기까지의 원재료 사용 가능
⑧ 단어
a. 형태 효용 : 생산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에서 재료에 부가하는 가치
04. 오퍼레이션스 관리 계획
① 시설 입지 : 기업의 운영을 위한 지리적인 장소를 선택하는 과정 (전략에 따라 달라짐)
② 생산자에 대한 시설 입지
노동비, 노동을 포함한 자원의 가용성, 운송수단에 대한 접근성, 공급자와의 근접성, 소비자와의 근접성, 범죄율, 종업원의 삶의 질, 생활비, 지역의 인력을 교육하거나 재교육하는 필요성을 고려해 대체로 결정이 복잡
③ 오퍼레이션스 관리를 인터넷으로 하기
a. 최근 급속하게 성장하는 기업들은 거의 직접 생산하지 않고, 생산과 관련된 일은 다른 기업에 아웃소싱함
b. 인터넷을 이용해 공급자와 관계를 형성, 기업이 설계, 생산, 고객에 대한 제품 선적을 긴밀하게 협조함
④ 미래의 시설 입지 : 정보기술로 입지 선정에 유연성을 증가시켜 재택근무, 원격화상회의 같은 것이 많아질 추세
⑤ 설비 배치
가장 효율적인 제품 생산과 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람을 포함한 자원의 물리적 배치를 의미하고 수행될 프로세스에 크게 좌우됨
⑥ 자재 소요계획
a. MRP : 필요한 부품과 원재료들이 적절한 시기와 장소에 가용하도록 판매 예측치를 사용한 컴퓨터 기반 오퍼레이션스 관리 시스템
b. ERP(전사적 자원 계획)
- 기업의 모든 부서와 자회사의 컴퓨터화된 기능들을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통합 프로그램
- MRP의 새로운 버전
⑦ 구매
a. 최고 품질의 원재료를 찾고 최선의 공급자를 발견하여 품질이 좋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최선의 가격을 협 상하는 기업의 기능
b. 최근 인터넷 기반 구매 서비스의 활용으로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음
⑧ 적시 재고관리
a. 재고를 창고에 저장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이를 활용
b. 최소의 재고가 공장 내에 유지되고 부품, 물품들의 필요품들이 조립라인에 투입되기 위해 적시에 배달되는 생산공정
c. 현대 생산 혁신의 핵심
⑨ 품질관리
a. 품질 : 소비자에게 배달하기 전과 후의 오류를 줄이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일관되게 생산하는 것
b. 식스 시그마 품질 : 백만 개당 단 서너 개의 불량을 허용하는 품질 수준으로 결함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잠재적인 문제를 파악
c. 통계적 품질관리(SQC) : 생산공정의 모든 단계를 지속해서 감시하기 위해 관리자들이 사용하는 프로세스
d. 통계적 공정관리(SPC)
- 생산의 매 단계에서 부품의 통계적 샘플을 테스트하여 그 결과를 그래프 상에 나타내는 프로세스
- 품질 표준으로부터의 어떠한 변화도 파악이 되고 설정된 표준을 벗어나면 교정이 이루어짐
e. 데밍사이클 : 계획, 실행, 검토, 조치 즉 PDCA로 잠재적인 실수가 나타나기 전에 이를 찾아내는 것
⑩ 볼드리지 상
a. 이 상에 응모하려면 리더십, 전략계획, 고객 및 시장 중시, 정보 및 분석, 인적 자원 중시, 프로세스 관리, 사업성과에서의 품질을 보여주어야 함
b. 국가품질상의 도입으로 전박적인 기업 품질에 대한 표준이 설정됨
⑪ ISO 9000과 ISO 9000 표준
a. ISO 9000 : 품질관리와 보증 표준에 주어지는 일반적인 이름
b. ISO 14000 : 조직의 환경에 대한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최고의 관행들을 모아놓은 것
c. ISO 9000+ISO 9000 : 동시에 인증받은 기업은 품질과 환경 표준에 있어 세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
05. 관리 절차 : 퍼트와 간트 차트
① 퍼트
a. 프로젝트를 완수하는데 포함된 과업들을 분석하고 각 과업을 끝내는데 필요한 시간을 추정하여, 완수하는데 필요한 최소 시간을 파악하는 방법
b. 단계
- 완성될 필요가 있는 과업의 분석과 순서 정하기
- 각 과업을 완수하는데 필요한 시간 추정
- 단계 1,2에서 정보를 나타내는 퍼트 네트워크 그리기
- 주경로 파악하기 (주경로 : 퍼트 네트워크에서 완성하기 위해 가장 긴 시간이 걸리는 과업들의 순서)
② 간트 차트 : 어떤 프로젝트가 현재 작업화되고 있으며, 주어진 시간에 어떤 단계에 있는지를 보여주는 막대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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