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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

[경영학원론] 관리와 리더십

by 파이엄마 2023.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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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와 리더십

01. 오늘날 비즈니스에서 관리 기능이 변화하는 양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① 과거 : 훈육과 지시, 감시하는 역할

② 현대 : 팀워크와 리더십을 강조

③ 방향 : 직원들에게 방향 및 동기 부여 및 지도, 아이디어나 불만이 있을 때 이를 담당할 제도를 수립,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 강조

02. 관리의 네 가지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① 관리 : 조직 내의 사람과 자원의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절차

     a. 계획 : 미래의 추세를 예측하고 조직의 목표(ex-고객의 만족)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전략, 전술을 결정하는 과정

     b. 조직화 : 조직의 구조를 설계하고 모든 요소가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작동하는 어떤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

     c. 지휘 : 비전 수립 → 의사소통, 안내, 훈련, 지도, 의욕 고취 행동 →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하는 과정

     d. 통제 : 목표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 종업원들의 성공적인 직무수행에 대해 보상 및 잘못된 행동을 교정하는 포괄적인 과정

03.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절차와 의사결정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①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의 차이

     a. 장기 목표 : 더 포괄적이고 장기적 관점에서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들

     b. 단기 목표 : 장기 목표를 구체적으로 다루는 더 세분된 단기적인 기술

② SWOT 분석을 통해 얻는 정보 : 잠재적 강점과 약점, 기회, 위협 요인 파악 (기업 내부에 있는 경우 多 - 관리가 용이함)

③ 계획의 기능에 따른 차이

     a. 전략적 계획 : 최고 경영자들이 조직의 주요 목표 설정, 달성을 위한 자원 확보,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정책과 전략 설정하는 과정

     b. 전술적 계획 : 하위 관리자들이 구체적이고 단기 지향적인 지침을 개발하는 과정

     c. 운영 계획 : 회사의 전술적 목표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표준 업무 기준과 시간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d. 상황 대응 계획 : 최초 계획이 효과적이지 못할 경우에 필요한 대안을 마련하는 절차

④ 의사결정의 6D

     a. 의사결정 : 두 가지 이상의 대안 중에서 선택하는 것

     b. 순서 : 상황 정의 → 필요한 정보 확인 및 수집 → 대안 개발 → 대안 선택 → 실행 → 옳고 그름 판단 후 사후 점검

     c. 문제 해결 : 일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가는 절차, 의사결정보다 덜 공식적이며 신속하게 해야만 하는 상황에 해당

          - 브레인스토밍 : 아이디어의 검열 없이 제한된 짧은 시간 내에 가능한 많은 해결책을 떠올리는 것

          - PMI : 첫 줄&모든 장점 나열, 둘째 줄&모든 단점 나열, 세 번째 줄&그에 따르는 의미 나열하여 판단하는 방식

04. 조직화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① 조직의 3가지 관리층과 요구되는 기술

     a. 최고 경영진

          -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는 사장과 핵심 중역들로 구성된 최고위층

          - 개념적 기술 > 대인관계 기술 > 사무적 기술

     b. 중간 관리층

          - 전술적 계획과 통제에 대한 책임을 지는 일반 경영자, 부서장, 공장장

          - 개념적 기술 = 대인관계 기술 = 사무적 기술

     c. 현장 관리층

          - 직원들을 감독하며 일간 성과를 평가, 및 책임을 지는 사람들

          - 개념적 기술 < 대인관계 기술 < 사무적 기술

② 기술의 정의

     a. 개념적 기술 : 조직에 대한 큰 그름을 제시하고 각 하위 부분들과의 관계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

     b. 대인관계 기술 : 의사소통과 동기부여에 대한 것으로, 관리자들이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음

     c. 사무적 기술 : 특정 분야나 부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③ 인사배치 : 채용, 고용, 동기부여,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최고의 종업원들을 조직 내에 유지하는 과정

05.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 다양한 리더십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①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점

     a. 관리자 : 질서와 안정을 추구하며 조직 내에서 계획 및 통제의 기능을 담당

     b. 리더 : 부하들을 포용하고 변화를 관리하며 기업의 가치, 윤리를 중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음

② 리더십의 유형

     a. 전제적 리더십 : 다른 이들과 상의하지 않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유형, 비숙련 근로자 지휘의 효과적인 유형

     b. 참여적 리더십 : 의사결정 과정에 관리자와 종업원이 함께 참여하는 유형, 민주적 유형

     c. 자유방임적 리더십

          - 관리자들이 목표를 설정하면 종업원들은 비교적 자유로운 방법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일할 수 있는 형태

          - 의사나 교수, 엔지니어 같은 전문직을 상대하는 조직의 효과적인 유형

③ 권한 확대

     a. 권한 위임 : 고객의 요구에 더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권한과 책임을 부여

     b. 권한 부여 :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교육과 도구를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과정으로 권한 확대를 위해 필수적

④ 지식 관리

     a. 적합한 정보를 찾고, 필요한 정보를 언제든 꺼내볼 수 있는 곳에 보관

     b. 기업의 모든 사람이 그 정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 같은 정보를 반복 수집하는 작업을 막아줌

06. 관리에서 통제 기능의 다섯 단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① 통제 기능의 다섯 단계

     a. 통제 기능의 의미 : 계획한 목표와 목표 기준 대비 성과를 평가하고 업무에 대해 보상하며 필요한 경우 조정을 하는 과정

     b. 통제 절차

          - 명확한 성과 기준을 구축한다. 계획 기능과 통제 기능을 잇는 역할 담당 (기준 : 반드시 구체적이고 달성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것)

          - 실제 성과(결과)를 감독 및 기록

          - 계획과 목표 기준에 대비된 결과 확인

          - 직원들에게 실제 결과와 목표 기준에 대비된 편차를 알림

          - 필요한 경우 교정 안을 제시하고 달성된 목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줌

          - 통제 체계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성과 감독 절차를 투명하게 관리해야 함

② 내부 고객과 외부 고객의 차이점

     a. 외부 고객

          - 회사의 제품을 구입해서 다른 이들에게 판매하는 거래인

          - 사적 목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최종 소비자를 지칭

     b. 내부 고객 : 기업 내부에서 다른 개인과 사업 부서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과 사업 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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